2014년 1월 19일 일요일

열유체 - 엔진성능(kc)

열유체 - 엔진성능(kc)
 열유체 - 엔진성능(kc).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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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엔진 성능은 차량의 동력 성능, 연비 및 드라이버빌리티(진동 현상)의 근본을 이루는 
것이고, 정상 및 과도 상태, 그 위에 여러 가지 대기 조건에 걸쳐서 정성이 들여진 
적합이 행해지고 있다. 시험은 주로 표준 환경 하에서 행해지거나, 그렇지 않으면 특수
환경 조건을 만들 수 있는 실험실에서, 엔진 동력계를 사용하여 정상 상태에서 행해
지는데, 본 실험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엔진 동력계상에서 행해지는 대상 실험을 
하도록 한다.
(1) P - V 선도의 의미
P-V 선도는 압력과 부피의 변화를 그래프에 표시한 것으로 시계 방향의 진행은 
(+)일을 한 것이고 반시계 방향의 진행은 (-)일을 한 것이다. 결국 한 싸이클이 
돌아갈 때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폐곡선의 적분값으로 크랭크축이 2회전 하는 동안 
한 일을 구할 수 있다.

(2) P - V 선도의 목적
실린더 내부의 부피 변화에 따른 압력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엔진 내부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으며 엔진의 효율을 확인할 수 있다.

연료소모율 문제
- 4행정 가솔린 SI엔진으로 엔진성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7분간 12g의 연료를 사용
하였다. 이때 다이나모에서 2N-m의 하중을 주었고 엔진회전수는 2500rpm이었을 때,
연료소모율을 구하여라.

< 실제 사이클과 이론 사이클의 효율이 차이나는 이유 >
오토 사이클은 작동물질을 이상기체로 이상화하는 공기 표준 가정을 채택하고 있으나 실제상황에서의 작동 공기(또는 연소가스)에는 여러 가지 이물질이 들어있다. 연료*공기 혼합기체에서는 일반적인 연소기의 희소 성분 뿐 아니라 연료 중 일부는 기화되고 일부는 액체 미립자 상태로 섞여 있다. 연소가 일어난 후에는 산소가 대푹 줄어든 반면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발생하며 이외에도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또한 각종 미연소 화합물(탄화수소와 매연을 일으키는 검댕이 등) 등이 섞여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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