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30일 수요일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와 비판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와 비판
 학업성취격차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와 비판

서론

“왜 어떤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공부를 잘 하는가” 하는 질문은 너무나 상투적이며 일상적이지만 교육학의 핵심적 연구과제이다. 이 질문에 대하여 명쾌한 대답이 제시되지 않았고 체계적인 접근도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학업성취 격차 이론들을 소개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학업성취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은 각 이론들이 기반으로 하는 논리를 준거로 하여 분류하면 결핍(deficit)모델, 기회(opportunity)모델, 그리고 교육과정(educational processing)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론

1. 지능결핍(deficit)모델

결핍 모델을 취하는 이론으로는 지능이론과 문화실조론을 들 수 있다. 문화실조론은 지능이론을 극복하기 위한 이론으로 알려져 있지만 학업성취의 실패 이유를 학생이 갖고 있는 속성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기본 논리를 같이한다. 다만 문화실조론은 지능이론과 달리 학생이 경험하는 가정의 문화적 환경을 중시한다. 지능이론은 유전적 요소를 강조하고 학업의 실패가 기적 소양의 부족에 있다고 주장하며, 문화실조론은 학생의 문화적 소양부족을 학습에서 실패하게 되는 원인으로 본다.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와 비판

서론

“왜 어떤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공부를 잘 하는가” 하는 질문은 너무나 상투적이며 일상적이지만 교육학의 핵심적 연구과제이다. 이 질문에 대하여 명쾌한 대답이 제시되지 않았고 체계적인 접근도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학업성취 격차 이론들을 소개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학업성취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은 각 이론들이 기반으로 하는 논리를 준거로 하여 분류하면 결핍(deficit)모델, 기회(opportunity)모델, 그리고 교육과정(educational processing)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론

1. 지능결핍(deficit)모델

결핍 모델을 취하는 이론으로는 지능이론과 문화실조론을 들 수 있다. 문화실조론은 지능이론을 극복하기 위한 이론으로 알려져 있지만 학업성취의 실패 이유를 학생이 갖고 있는 속성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기본 논리를 같이한다. 다만 문화실조론은 지능이론과 달리 학생이 경험하는 가정의 문화적 환경을 중시한다. 지능이론은 유전적 요소를 강조하고 학업의 실패가 기적 소양의 부족에 있다고 주장하며, 문화실조론은 학생의 문화적 소양부족을 학습에서 실패하게 되는 원인으로 본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